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용어]알기쉬운 공매도, 공매도 뜻, 공매도 의미

by crome 2023. 11. 7.
반응형

안녕하세요. Crome 입니다.

오늘은 공매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공매도

    11월 6일부터 공매도 전면 금지 조치가 시행되었습니다.

    외국 투자은행(IB) 등에는 공매도가 금지됐지만, 시장조성자 (MM)와 유동성공급자 (LP)에게는 공매도 금지 예외조치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시장조성자는 한국거래소와 계약을 맺고 시장조성 기능을 수행하며, 유동성공급자는 주식 저유동성종목과 상장지수펀드(ETF), 주식선물·옵션, 주식워런트증권(ELW) 등에서 공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시장조성자

    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하이투자증권, 교보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신영증권, 한국 IMC증권

    공매도란?

    공매도(空賣渡, Short Selling) 란 없는 것을 판다는 주식을 소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 후 추후 가격이 떨어진 뒤에 하락한 가격으로 주식을 매수하여 결제하는 투자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10만 원 인 A 회사 주식을 10주를 공매도하고 며칠뒤 주가가 8만 원일 때 10주를 매수한 뒤 빌린 주식을 상환하면 100만 원에 공매도하고 80만 원으로  주식을 매입하여 판매하면 20만 원의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로 주가하락을 예측 투자기법입니다.

    공매도 종류

    무차입 공매도 Naked short selling

    보유하지 않은 주식을 팔고 다음 결제일이 오기 전에 시장에서 매수하여 반환하는 형태로 우리나라에서는 시장혼란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금지하고 있습니다.

    차입공매도 Covered short selling

    한국예탁결제원이나 증권사 등을 통해 주식을 대여하여 매도하는 형태입니다.

    주식대여의 방법

    대차거래(loan transaction) 

    '기관 간의 거래'로 주식을 보유하는 금융회사가 단기적으로 타 금융기관에 빌려주는 거래

     대주거래(stock loan) 

    '개인과 증권회사 간의 거래'로 개인 투자자가 증권 회사 등에게 주식을 빌리는 거래

    숏커버링이란?

    숏커버링은 빌려 팔았던 주식을 되갚기 위해 다시 매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숏 커버링이 발생하는 동안에는 매수세력이 증가하므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공매도의 순기능

    공매도는 주식 시장에 추가적인 유동성을 공급하여 가격 발견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투자자의 거래 비용을 절감합니다. 이는 부정적인 정보가 빠르게 가격에 반영되어 주가 버블 형성을 방지하고 변동성을 줄이는 등의 순기능을 갖고 있어서 전 세계 대부분의 증권 시장에서 공매도를 수용하고 있습니다.

     

    공매도의 역기능

    소유하지 않은 증권을 매도하여 결제일에 결제불이행의 우려가 있으며, 시장 불안 시 공매도가 집중될 경우 주가 하락이 가속화되고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어 안정적인 시장 운영에 잠재적인 위험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국의 증권 시장에서는 공매도를 수용하되, 공매도에 따른 잠재적인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관리 수단을 도입하고 있으며, 우리 증권 시장에서도 각각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시장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공매도의 현황 조회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 http://data.krx.co.kr/ 접속 후 통계 ▶ 공매도 통계 메뉴에서 확인가능

    공매도메뉴
    공매도 메뉴
    공매도 관련 메뉴

    이상으로 공매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및 댓글 주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