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

모션 데스크 아이 책상 만들기 프로젝트

by crome 2023. 12.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crome 입니다.

목차

    모션 데스크 책상을 제작한 일련의 과정들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요즘 유튜브에서 데스크 셋업 영상을 많이 보다 보니 대부분 책상이 대부분 모션데스크에 제작하는 경우가 많이 보이더군요.  아이 책상을 제작해 보기로 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책상
    책상 완성후 셋팅

    모션데스크 기성품의 경우 저렴하게는 30만원 대부터 100만원 정도까지 분포가 되어 있었으며 상판을 원목으로 사용하면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저렴한 비용(?)으로 모션데스크 제작을 해 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모션 데스크 다리 구매

    1차적으로 책상다리 모션 데스크 역할을 할 제품을 알리에서 구매했습니다.
    제품은 메모리 기능만 있으면 되고 높이가 표시되는 제품 중 저렴한 제품으로 구매했습니다. 블랙 프라이데이 쿠폰 신공으로 80$ 정도에 구매했습니다.
    구매하고 기억에서 사라질 때쯤 집으로 택배가 왔습니다.
    제품은 약간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특정 부품에 사용 흔적( 녹과 볼트체결 흔적)이 있고 결정적으로 전원 코드가 동봉되지 않아 고민하다가 판매자에게 연락을 했습니다.  알리 채팅으로 판매자에게 연락하니 반품하라고 해서 반품 신청을 했습니다. 

     

    설치하다가 발견한 문제점들이어서 다시 열심히 정성껏 포장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두 가지 옵션을 제시하더군요.
    1. 부분 환불 및 그냥 사용 
     2. 제품 반품 및 전액 환불 
    아마도 제품 반품 시에 드는 비용도 무시 못할 테니 문제 되는 부분을 환불 옵션을 제공하나 봅니다.
    녹이 발생한 부분이 크지 않고 볼트 체결 부분도 상판을 설치하면 보이지 않는 부분이었고
    전원 코드의 경우는 중국산(eu 코드)의 경우 접촉 불량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재작업 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 국내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어서 부분 환불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책상 상판 결정하기

    책상다리는 왔으니 다음 상판을 어떻게 할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상판을 검색하다 보니 처음 눈에 들어온 건 이케아 MDF 식탁 테이블 (1400x 800) 사이즈였습니다. 비용은 대략 배송비 별도로 6만원 정도의 책상 상판이었습니다.

    하지만 사이즈가 애매한 부분이 있어 고민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작을 알아보게 되었고 근처에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찾을 수 있는 목공소가 있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원목은 그냥 고르는게 아니더군요. 원목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많이 쓰는걸로 하자. 저렴한 비용으로 하기위해 집성목을 선택했고 책상 상판을 하드우드 계열의 멀바우 사이드핑거 로 정했습니다.
    두께는 24T 로 했습니다.  18T는 너무 얇아 보일것 같아 24T와 30T 중에 고민을 했습니다. 저렴한 24T로 했습니다.
    향후에 제품을 접했을 때 24T 무게도 엄청 무겁더군요. 30T를 안한걸 다행이라는 생각이 되었습니다.
    다음 고를건 사이즈입니다. 집이 넓어 통판을 쓰면 좋겠지만 책상 다리의 한계 및 수제작의 이점을 살리고자 시중에 팔지 않은 사이즈( 1500*750 )를 선택합니다. 한정판의 매력이랄까 ㅎㅎ 

    참고로 재단을 하게 되면 남는 짜투리도 같이 줍니다. 선반이나 다른 제품을 만들때 사용하려고 가져왔지만 일단 창고행입니다.
    주문을 하고 다음날 SUV에 물건을 싣고 왔습니다.  온라인에서 주문하는건 배달도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책상의 대부분의 재료는 준비가 되었습니다.

    책상 상판 가공하기

    하지만 원목 상판을 가공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제작을 하고 보니 셀프로 하기보단 목공소에서 비용으로 가공할수 있는건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사포질 이라던지 모서리 가공등 노력이 필요합니다.)
    가공에 필요한 물품은 제가 자주 애용하는 쿠팡에서 주문을 했습니다.
    상판을 부드럽게 해줄 사포 , 원목을 오래도록 사용하게 하기 위한 바니쉬 , 바니쉬를 바를  붓 을 준비했습니다.

    일오삼 전용도구 붓, 1개 순앤수 바니쉬 1L 무광, 1개 원형사포 5인치 5종세트-10장씩, 50개

    사포의 경우 집에있는 전동 차량용 광택기에 부착할 수 있도록 원형 사포로 정했습니다. 
    바니쉬는 냄새도 약하고 친환경인 수성 바니쉬를 골랐습니다.

     
    샌딩은 낮은 단계에서 시작해서 단계별로 올리면 됩니다. 저는 80방 부터 120방 360방 800방  2000방 순으로 진행했습니다. 소음 먼지는 옵션입니다.

     
    바니쉬는 3차에 걸쳐 얇게 펴 바르시면 됩니다. 바니쉬를 바르면 아래와 같이 색상이 살아 납니다.
    여담이지만 처음에 바니쉬 바를때 뭉친 부위가 있어 사포로 다시 갈아서 바니쉬 작업을 해줬습니다.
     

    바니쉬 작업후 색상

    책상 다리 조립하기

    상판이 완성되고 뒤집어서 조립을했습니다.
    조립에 앞서 나사부분에 전동 드릴로 홀가공을 해주었습니다. 홀가공을 해주지 않으면 나무가 단단해서 갈라질 수 있습니다.

    모션데스크 책상 비용 정리

    현재까지의 비용은 대략 정리해보면 
    책상 다리(알리 익스프레스 발 모션데스크) 10만원 
    책상 상판(멀바우 집성목 24T) 12만원
    부자재  2만6천원 
    24만 6천원 정도에 원목 데스크 책상을 제작했습니다.
    완성후 아이방에 셋팅하였습니다. 

    향후에 멀티탭 트레이, 모니터 암 및 책장 설치 통해 정리할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즐겁게 보셨다면 공감 및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